협회 본부

건국대 글로컬, 올 수시 학생부종합-학생부교과-실기위주 간소화

작성일 : 2015-07-25 12:45 작성자 : 건국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3개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며 전형유형은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실기위주로 간소화 하였다.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정원내외 모집인원을 합한 총 1,898명 중 1.118명으로 전체의 약 59%를 차지한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의 모든 학과(전공, 학부)는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즉, 예·체능계열을 포함하여 문과학생이 자연계열, 이과학생이 인문·사회계열의 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면접고사일 또는 실기고사일이 겹치지 않을 경우 여러 전형에 중복지원이 가능하되, 수시 모집 총 지원횟수 6회 제한에 포함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부위주(종합)전형 및 지원자격 확대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하는 전형을 지난해 5개에서 6개로 확대하였고 모집인원도 309명에서 335명으로 증원하였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모든 전형 방식을 통일하여 1단계 서류평가 100% 3배수 선발, 2단계 서류평가 60%, 면접 4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전년도에 2단계에서 서류평가 30%, 면접 70%로 선발한 방식에 비해 면접의 비중을 낮추어 수험생들의 면접 부담을 줄이고,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하도록 유도하였다. 전형유형 변경부분은 2015학년도에 신설된 학생부교과전형이던 지역인재특별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 KU고른기회전형-지역인재특별로 변경하였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다. 그리고 KU고른기회전형-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급여수급자는 지난해에 22명에 비해 8명이 증가한 30명을 선발하여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입학기회를 확대하였다. 

일선 교사들의 부담 해소를 위해 교사추천서는 올해도 제출하지 않는다. 서류평가는 원서접수 시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로 평가하며, 자기소개서의 경우 지난해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표한 공통 3문항과 전형별 대학자율 1문항으로 이루어졌으나 올해는 대학자율문항을 폐지하여 공통 3문항만으로 구성된다. 

간소화된 학생부위주(교과) 전형 

학생부위주(교과) 전형은 전년도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며, 대표전형은 일반전형과 학생부전형이다. 일반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1단계 학생부 교과 100%로 5배수 선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진행한다. 

일반전형의 면접은 전년도와 같은 문제풀이형 구술면접으로 진행되며 고등학교 교과내용 범위 안에서 주요 사회현상 및 문제에 대한 이해수준과 합리적이고 진취적인 가치관을 지녔는지 평가하는 일반영역 5문항이 출제되어 2문항을 선택하여 답변하게 된다. 

학생부전형의 경우 단계별 선발은 없으며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어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우수 2개 영역 등급의 합 8(간호학과는 6)이하’로 예년 탈락자들의 비율을 고려했을 때 높다고 할 수는 없다. 

일반전형과 학생부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유무, 면접의 유무가 서로 다르므로 전형의 특징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더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기위주전형 

실기위주전형에서 스포츠우수인재전형과 체육특기자전형은 처음으로 1,2단계로 나누어 선발한다. 스포츠우수인재전형의 경우 1단계에서 경기실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경기실적 70%, 면접 20%, 학생부 교과 10%로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전공별로 선발방법이 다른데 우선 생활체육학전공은 1단계에서 경기실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경기실적 50%, 면접 30%, 실기고사 20%로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다음으로 골프지도전공은 1단계에서 경기실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경기실적 70%, 면접 20%, 학생부 교과 10%로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마지막으로 실기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우수 2개 영역 등급 합이 10이하]되어 있으며, 다이나믹미디어학과는 연기 및 특기, 디자인대학은 미술 실기고사를 시행한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지원전략 

각 전형의 특성을 파악하고 본인이 가진 소질과 입시에 대한 준비상태를 확인하여 적합한 전형을 찾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전형마다 면접고사 실시여부와 방법, 수능 최저학력기준 등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같은 모집단위라도 학생부 교과 성적 등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전년도 입시결과, 면접 기출문제 등 자세한 내용은 입학홈페이지(enter.kku.ac.kr)에 안내되어 있다.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소중히 여기는 건국대 GLOCAL(글로컬)캠퍼스 

건국대학교는 2011년 5월 학원창립 80주년을 맞아 충북 충주시 단월동에 위치한 충주캠퍼스의 명칭을 31년 만에 ‘GLOCAL(글로컬)캠퍼스’로 변경했다. GLOBAL(국제적)과 LOCAL(지역적)의 합성 신조어인 ‘GLOCAL’이라는 명칭을 교명으로 사용한 것은 지역과 국가에 뿌리를 두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인재상을 지향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는 또한 우리 대학이 학생의 잠재력 역량을 신뢰하고 그 가치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실천적 조력자가 되겠다는 약속의 뜻이기도 하다. 

학생 중심의 역동적 학사지원 프로그램 

GLOCAL(글로컬)캠퍼스는 인접학문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시켜 많은 취업과 진학의 기회를 넓히기 위하여 다전공 제도, 부전공 제도, 전과 제도, 조기졸업제도, 소속변경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과를 원하는 학생에게 혜택을 주기 위하여 입학정원의 20%(사범계는 별도)까지 허용(단, 예·체능계학과, 간호학과 등 제외)하고 있으며, 2학년을 수료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서울캠퍼스로의 소속변경제도를 시행한다. 

맞춤형 글로벌 해외연수·학위 취득 프로그램 

GLOCAL(글로컬)캠퍼스는 명칭에 걸맞게 해외 명문 유수의 대학과 협정을 체결하고 복수학위제도, 교환학생 파견, 단기 연수 프로그램, 국제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재학생의 견문을 넓히기 위하여 해외문화 체험프로그램인 뉴프런티어프로그램, 해외탐방과 해외봉사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취업특화 프로그램 

GLOCAL(글로컬)캠퍼스는 지난 2008년부터 취업전담 부서를 개설·운영하여 왔으며 최근에는 취업지원센터로 더욱 확대·개편하였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체계적인 진로지원을 위하여 1학년부터 경력관리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재학생의 희망과 수준에 맞춘 10여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릴레이 취업특강, 재학생 경력개발 및 취업지원 특강, 취업 S.O.S.프로그램, GLOCAL 스타(스펙타파)프로그램, 취업 소모임 지원사업, 트리플 A 프로그램(장애학생 대상), 기업실무연수(현장실습), 자격증 취득 지원 사업, 역량강화 자격증 집중 강좌 과정, 양현재 운영 등이 그것이다.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는 기업체 현장실습을 활성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이수학생이 2012학년도에 88명이었던 것이 2013학년도에는 605명으로 대폭 증가하였고 참여기관의 수도 18개에서 173개로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