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코 뉴스

[행코의 제주 탐방 16]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작성일 : 2020-11-27 16:02

서귀포시청 국장으로 퇴직하고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 행코 책임교수로서 최근에 DNA힐링제주센터를 개설하여 국민의 전인적 웰빙과 행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오순금 센터장의 안내로 27일(금) 오전에 국민행복강사 일행이 방문한 곳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성로 4)이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서는 제주도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고유한 민속 자료와 제주도에서 살아가는 동생물과 식물, 해양생물 등의 자료를 실물이나 모형 등으로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는 볼거리도 적지 않고 제주를 알 수 있도록 내용도 풍부한 편이다. 제주를 시작한 고씨 양씨 부씨 삼성의 시조가 탄생한 설화가 전해져 오는 삼성혈과 신선공원이 연접해 있어 함께 관람하면서 제주 역사를 이해한다면 좋을 듯 한 곳이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바깥에는 제주민의 옛 풍습인 작은 주택과 돼지우리 모형이 전시되어 있고, 제주민들이 옛날에 사용하던 맷돌이나 효자 비석 등과 같은 석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관에는 제주상징관과 자연사전시실, 민속전시실, 바다전시관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박물관 입구에서 바로 이어진 제주상징관에서는 제주의 탄생과 여러 설화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구비해 놓았다. 그리고 4.5미터가 넘는 길이의 해저 심야에서 살다가 죽어 해안가로 떠 밀려 발견된 산갈치 두 마리의 실물 전시도 시선을 사로 잡는다.

 

 

 

자연사전시실은 제주도의 다양한 동물과 식물 표본만 아니라 암석이나 화산석, 화산분출물 등을 구경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에니메이션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서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한다.

 

 

 

민속전시실은 제주민들의 전통이 고스란이 담긴 생활풍습을 재현한 곳이다. 육지와는 사뭇 다른 제주만의 독특한 문화를 배울 수 있다. 이호테우해변의 이름에서도 소개되는 통나무 배인 테우의 실물이 전시되어 있고, 제주도라는 특성에 최적화 된 전통가옥과 생활상이 모형으로 잘 전시되어 있다.

 

 

 

제주민들은 봄이 되면 영등할멈이 섬을 돌아다니며 땅에는 씨앗을, 해안에는 해산물 종자를 뿌리고 우도로 떠나간다고 믿는다고 한다. 그래서 아직도 해안가 몇 마을에서는 영등할멈을 기념하는 영등굿을 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물허벅, 갈옷, 애기 구덕을 비롯하여 척박한 제주에서 정착하면서 만들어 사용한 옛 제주인들의 지혜가 담긴 생활용품들을 눈에 담아 올 수 있다.

 

 

 

지금 40∼50대 이상의 사람들은 누구나 어려서 애기구덕이라는 제주 특유의 요람에 누워자랐던 추억이 있다. 대로 짠 이 구덕은 통의 중심쯤에 그물을 엮고 그 위에 짚을 깐 다음 기저귀를 깔고 아기를 눕혔다. 그리고 이 요람을 흔들며 자장가를 불렀다. 이 요람을 심지어 밭이나 어디나 지고 다니기도 했다.

 

 

 

제주한라작은도서관 김동호 관장은 "애기 구덕을 어머니가 흔들면서 자장가를 불렀는데 이 때 웡이자랑 이라는 단어는 왕이되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들었다"라고 전해 왔다. 참고로 애기구덕의 자장가를 인용해 본다.

 


(Ⅰ)
웡이자랑 웡이자랑
우리애기 잘도잔다
웡이자랑 웡이자랑
우리애기 자는소리
놈이애기 노는소리
우리애기 재와도라
느네애기 재와주마
우리애기 우는소린
은귀재물 재우는소리
놈이애기 우는소린
황산빛채 재우는소리
웡이자랑 웡이자랑
금자동아 은자동아
천지건곤 일월동아
모시맹지 비단동아
물 아래 옥자동아
두르미 쾌지 닮은애기
어서자라 어서자라

(Ⅱ)
저래가는 검동개야
이레오는 서동개야
우리애기 재와도라
느네애기 재와주마
일가방상 화목동이
부모에게 효심동이
나라에는 충성동이
어서자라 어서자라
어진어진 할마님이
돈밥돈물메경 재와줍서
어진할마님이 하늘많이 키워줍서
문선급제 시켜줍서
장원급제 시켜줍서
물맹지 한섬으로
할마님이 궂인궂인 곳붙일랑
씨러비영 하늘마니 키워줍서
할마님이 은줄고튼손으로
씨러비여 줍서
웡이자랑 웡이자랑
우리애기 자는데랑
검둥개도 짖지말라
은동개야 짖지말라
웡이자랑 웡이자랑

 

글 / 뉴스포털1 전국방송취재본부장 김용진 교수

(국제웰빙전문가협회, 행코기자단, 행복 코디네이터, DNA힐링센터)

동행취재 / DNA힐링제주센터 센터장 오순금 행코 책임교수

행코 뉴스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