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코 뉴스

위드 코로나 시대,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 특강

작성일 : 2022-01-16 22:02

정서적 정신적 치유에 적합한 프로그램!
행복 코디네이터의 의미와 핵심역할 특강!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계인류의 삶의 질을 파괴하기 시작한지 3년에 접어 들었다. 불행중 다행스럽게도 먹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치료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낙관적 분위기가 일부 있기는 하지만, 2년간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면서 겪은 정신적 정서적 트라우마와 경제적 손실 등은 여전히 눈덩이처럼 당면과제로 남겨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행복 코디네이터를 통한 국민정신건강증진과 국민행복감 확산 프로그램에 앞장서온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kangsanews.kr) 수퍼바이저 김용진 행복교수는 지난 토요일 저녁에 전국 성직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 온라인 학습과정에서 '정서적 정신적 코로나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행복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특강으로 진행하였고 그 핵심 내용을 행코총회장 김동호 목사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행복 코디네이터 개론

 

행복 코디네이터 운동은 2012년도부터 부산 사하구청과 사상구청 등의 시민교육 요청에 따라 국제웰빙전문가협회가 명품강사 육성 프로그램으로 힐링 코디네이터 강좌를 시작하게된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잘 살기 프로그램이다. 이후 행복 코디네이터라는 민간자격증 명칭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2013-0880호로 등록하고 교재를 출판함과 동시에 전국적으로 행복 코디네이터를 육성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18년도부터 행복 코디네이터 운동을 확산시키는 책임교수를 선발 육성하여 현재 84명이 임명받고 전국 각처에서 활동중이다.

 

01. 프로그램 특징

 

행복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은 개인별 집단별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숨겨진 내면의 강점과 긍정정서 등을 활성화 시키도록 돕는데 목표가 있다. 이론적으로는 긍정심리학과 행복인문학에 근거하고 있으며, 세대별 상황별이해능력과 적응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멘토링하는 토탈라이프코칭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3급)은 자신이 개인으로서만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 선한 영향력을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행복 도우미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2급)는 행복 서포터즈로서 구체적으로 세대별 상황별 분석과 더불어 자신의 선한 영향력을 현장중심으로 펼쳐 나갈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는 센터를 개설하여 행코 인턴과 준전문가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으로 육성하며, 시민정신건강과 행복감 증진에 앞장섬으로서 치유적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행복멘토가 된다. 또한 그렇게 육성한 참여자들을 행복 서포터즈단의 구성원으로 참여시켜 자치단체 및 관공서와 협력하며 지역 공동체의 웰빙과 행복에 구체적으로 활동하게끔 한다. 

 

02. 프로그램 효과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작된 행복 코디네이터의 멘토링은 특히 전세계인이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 사태로 확산되고 있는 개인 및 공동체의 부정심리를 치유하는데 가장 효과적이고 완성도가 높은 힐링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자괴감, 불안감, 자멸감, 좌절감 등만 아니라 대인관계와 공동체에서 표출되는 불신감, 적대감, 열등감, 분노 등과 같은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치유하는데 정서적 심리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생활 백신이라고 할 수 있다.

 

03. 교육 기대 효과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 교육을 통해 나 자신의 부정심리 극복과 긍정심리 강화의 자신감을 고취하게 된다. 또한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 교육을 통해 어린이,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 등 세대별 이해력을 증진하게 되고 맞춤 상담 및 멘토링의 실력을 갖추게 된다. 이로 인해 개인의 육체적 웰빙, 정신적 웰빙, 사회적 웰빙, 공동체적 웰빙, 경제적 웰빙 그리고 관계적 웰빙 등의 복합적 차원에서 후마니타스 정신으로 더불어 잘 살아가는 따스한 인생관을 정립하고 추진할 긍정 파워를 향상하게 된다.

 

04. 교육 대상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은 중학교 1학년 이상이면 남녀노소 학력을 불문하고 누구나 참여하여 훈련할 수 있다. 또한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는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 자격 취득자 중에서 20세 이상의 성년이라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05. 교육 방법

 

행복 코디네이터 교육은 온라인 교육 또는 오프라인 교육으로 진행한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의 행복자격증 사이트(http://행복자격증.한국)에서 유료로 진행한다.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 자격과정에 들어가는 총비용은 자격증 취득비까지 12만원이고,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 취득 비용은 총 38만원이며 동시에 3급과 2급을 신청하여 학습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책임교수의 1:1 코칭이나 협회가 진행하는 온라인 그룹 코칭을 부가적으로 받으면서 행복 코디네이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2. 행복 코디네이터 실제

 

01. 아동 청소년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단계와 정서적 니즈를 이해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균형감과 참여의식을 키우며 더불어 행복감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과정에서는 아동 청소년이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멘토링을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학습욕구만 아니라 사회성과 리더십과 강점을 발견하도록 소프트한 멘토링을 진행한다. 이 멘토링을 통해 아동 청소년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훈련받게 되며, 자신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하며 자신이 참여할 미래사회 공동체의 모습을 설계하게 된다. 이러한 자아발견과 소통능력 강화와 미래설계를 통해 얻어진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아동 청소년의 삶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천되는가를 멘토 행복 코디네이터는 잘 살펴보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소프트한 멘토링을 진행한다. 이로 인해 아동 청소년은 점차 소통능력과 관계형성능력이 높아지게 되며, 더 책임감 있는 삶을 꿈꾸게 됨으로서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갖추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이 되고 나면 자신의 라이프코칭만 아니라 또래 친구들에게도 행복감 강화와 긍정심리 확산에 도움되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설정하여 실천해 봄으로서 더불어 작은 성취감을 얻도록 셀프 멘토링을 진행할 능력도 갖추게 된다.

 

02. 청년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

 

취업, 결혼, 출산 등의 포기를 의미하는 N포 세대로 지칭되는 청년들에 대한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은 정말 필요한 시점이다. 2022년 현재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 선진국에 진입한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청년들은 등잔아래처럼 암울한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실업률이 증가되고 안정적인 취업문이 급격히 좁아지고 있음으로서 자신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청년들이 많아지는 상황이기에 이들에 대한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은 꼭 필요한 상황이다.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취업과 자립 등의 고민을 해소시켜 줄 뚜렷한 취업문이 열려지지 않는 매우 답답한 상황이기에 청년층의 좌절감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청년들의 자아실현의지가 식어지지 않고 강화되도록 꾸준히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줄 정서적이고 정신적인 안녕감 회복이 청년들에게 공급되어야 한다. 그 대안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더 꼼꼼한 준비와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프로보노와 같은 작은 참여 봉사활동 등을 통해 청년 자신의 존재감을 꾸준히 확인하게 하고 그를 통해 자신감 강화와 사회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책임의식 고취에 도움을 얻게 한다. 더 나아가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는 청년들에게 미래 먹거리가 될 신직업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에 알맞은 준비를 하게끔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다.

 

03. 중장년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

 

2022년도 현재 대한민국 장년층의 정서적 웰빙지수는 낮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통령 선거 출마자들과 정치권에서는 연일 경기부양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장년층의 정서적 정신적 웰빙지수 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새해가 시작되면서 물가 상승과 금리인상 등으로 인해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중장년의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중장년층의 퇴직 및 경력단절 그리고 재취업의 난항, 불확실한 노후 준비 등이라는 현실적인 당면과제가 중장년의 현재 웰빙지수를 낮추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중장년의 웰빙과 행복감을 상승시키기 위한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의 역할은 지성과 지식과 경륜과 정보 등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는 스마트하고도 융합적인 멘토링으로서 빛을 발하게 된다. 중장년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는 중장년에게 웰리빙, 웰빙, 웰에이징 코칭 등과 같은 차원에서 섬세하고도 구체적인 라이프 코칭을 진행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중장년의 정서적 치유와 전인적 휴식 그리고 이전보다 더 의미있는 인생이모작의 새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인생설계 상담, 그리고 마음근육 강화에 도움될 사회참여활동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인생이모작의 구체적인 성공사례를 공유하거나 그와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도록 도와줌으로서 중장년의 라이프 코칭에 적극 참여할 수 있다.

 

04. 노년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

 

하루 중에서 저녁이 행복해야 하고, 1년 중에서는 연말이 행복해야 하고, 인생 중에서는 노년기가 인생의 황금기가 되어야 한다. 적절한 휴식과 여유로움 그리고 즐거움이 전인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이것은 일평생 일하며 가정을 일으켜 세운 성실한 삶을 살아온 노인에게 주어져야 하는 당연한 보상이다. 그러나 초고령사회에 조만간 진입할 우리 사회에는 자의반 타의반 그런 안정적인 노후가 우리 사회를 경제대국으로 만든 어른들에게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G10이라는 선진국에 진입한 대한민국이지만 매우 안타깝게도 노인절대빈곤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한 까닭에 좌절감과 분노감, 고독감 등에서 벗어나지 못한 노인들의 자살률이 세계 최고 상황인 대한민국에서 노인을 위한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은 정말 중요하다. 대한민국 정부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2조원을 투입하여 5년간 국민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는데 그 가운데 자살예방관련 예산이 높은 편이다.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이 노인에게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은 자살이라는 현실적 문제 그 자체를 해결하는데에도 현실적으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노인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링은 웰리빙, 웰에이징, 웰다잉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노인의 삶이 숨겨지고 잊혀져야 하는 뒷방 노인이라는 잘못된 의식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보배 그 자체인 경륜가들이라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인의 사회참여와 사회활동에 대한 다양한 통로를 개척해야 한다. 그러나 정신적이거나 육체적으로 사회참여 및 활동에 제약이 있는 노인들을 위한 개별적인 웰빙 솔루션도 제공해야 한다. 이미 지역사회 복지관이나 노유자시설, 보건소의 정신건강센터 등에서 이러한 부분을 감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행복 코디네이터 멘토는 지역사회공동체와의 협업으로 노인세대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긍정과 존중감으로 바꾸어 나갈 뿐 아니라, 노인 스스로 자존감 강화에 도움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나감으로써 노인의 행복감 상승과 삶의 질 향상에도 적극 앞장설 수 있다.

 

이러한 행복 인문학과 긍정심리학을 토대로 진행되는 행복 코디네이터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가 21세기 대한민국의 신직업에 자리잡을수 있도록 행복 코디네이터 인턴 10만명, 행복 코디네이터 준전문가 1만명, 행복 코디네이터 전임강사 5천명,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 1천명을 육성하고 있다. 인생이모작을 행복멘토로서 살아가고자 하는 지성인과 리더는 행코 책임교수가 되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 홈페이지(http://kangsanews.kr)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행코 뉴스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