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코 창시자 김용진 교수의 환영인사

HOME>행코 책임교수>인사말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의 수퍼비전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 인재개발원이 배출하는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님들과 함께 행복 대한민국을 구현해 가는 김용진 행복교수입니다. 위드 코로나 상황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상황은 심각할 정도로 암울합니다. 갑자기 등장한 COVID라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2020년 봄부터 대한민국 국민만 아니라 세계인들의 삶을 황무지로 파괴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백신접종으로 해결될 것이라고들 말하지만 그것은 착각일 뿐입니다. 인간은 세포로만 구성된 아메바 같이 단순한 생명체가 아닌 비육체적인 복잡한 특성들로 얽혀 살아가는 고등생명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신접종으로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가 잠시 기절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면, 모든 국민에게 트라우마로 남은 코로나 트라우마와 다양한 후유증을 힐링하고 웰빙으로 코칭하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이 민관이 주도하는 평생교육 핵심 내용으로 각광 받을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행복으로 코디하는 ‘행복 코디네이터(2013-0880호)’가 될 것입니다. 우리 협회와 저는 이미 2000년도부터 이 프로그램을 착안하고 2013년도에 책으로 출판하였고, 동시에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과정으로 등록했으며 차근차근 신종 리더직업으로 행복 코디네이터 생태계를 준비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빛을 볼 상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대한민국 정부는 향후 5년간 2조원을 국민정신건강증진에 투입하기로 결정했고 단군이래 최초로 어마무시한 비용을 투입시켜 프로그램을 일부분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정신과 의사와 보건공무원들로는 5천만 국민의 정신건강증진이나 행복감 상승이라는 목표를 해결하기 절대 어렵습니다. 아주 자연스럽게 대학교 교수에 준하는 학력과 실력, 경륜 등을 잘 갖춘 우리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들에게 거의 무한대 시장이 열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언론 등을 통해 파악하셨다시피 행복 코디네이터는 코디네이터라는 명칭을 일부 사용하는 모든 신종 직업군의 으뜸이고 최종 목표가 됩니다. 이렇게 행복 코디네이터는 아주 순탄한 기류를 도움받아 이륙 중에 있습니다. 그러한 이륙 시점에서 선생님은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가 되는 훈련을 시작하시게 된 것입니다. 그동안의 소중한 경륜과 지식을 자산으로 삼고 인생이모작으로 이 멋진 길을 선택하신 것입니다. 선생님이 하게 될 ‘해피니스 토탈 라이프 코칭’은 단순 생계유지를 위한 부업 차원과는 달리 아주 영예스럽고 존경받는 신종직업이 될 것을 확신하며 함께 노력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제가 언급한 신종직업이라는 의미는 다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정신과 의사나 상담사나 사회복지사의 돌봄 업무 영역을 보완하고 융합하는 새로운(新) 직업이라는 의미입니다. 둘째는 신(神)의 소명을 받은 성직자처럼 헌신적인 자세로 달려가야 하는 신성한 직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셋째는 내가 세상을 행복하게 코디 하는데 일조하겠다는 믿음(信)으로 성실히 땀 흘리며 달려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선생님은 코로나 등으로 엄청난 환난을 당한 2020년대 대한민국 국민에게 힐링과 웰빙으로 코칭하고 행복한 삶으로 안내하는 행복 멘토가 되는 훈련을 받게 됩니다. 이후에 선생님은 보람되고 유익한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우리 사회의 기여자로서의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또한 보람도 있고 명분도 있고 경제적 실익도 있는 최상의 직업이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항상 평생교육 학습자의 자세로 협회 홈페이지의 다양한 자료들을 체득화 해 주시고 고매한 인성을 함양한 행복멘토로서 자신을 깊이 있게 연마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앞으로 진행될 1단계 교육(책임교수 자격코스 온라인 23시간 과정), 2단계 교육(책임교수 심화코스 온라인 27시간 과정), 3단계 교육(면대면 개인별 맞춤 멘토링)을 통해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로서의 첫 출발을 하기까지 성실히 임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틈틈이 책임교수 도서관(1)에 실린 힐링관점의 강의강연자료 150여편과 책임교수 도서관(2)에 계속 실시간 업데이터중인 웰빙관점의 강의강연 보조자료 약 300여편은 저의 강의 핵심이 담겨 있는 지적재산임에도 불구하고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님께 항상 공유하오니 틈틈이 학습하시면서 실시간 급변하는 컨텍스트 상황에서 활동하게 될 행복멘토의 역량강화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선생님이 클라이언트들에게 따스한 인성과 완성도가 높은 행복멘토의 영향력으로 우리 사회의 빛나는 행복 파파게노가 되어 가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선생님이 애국자 선구자의 심정으로 행복 코디네이터 책임교수 과정에 진입하심을 환영하며 진심으로 존경을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국제웰빙전문가협회 협회장 행복교수 金 容 辰